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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

이커머스(E-commerce)에 대해 살펴보자

by 포인트인포메이션 2024.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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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전자 상거래가 점차 증가하고 급격히 성장해 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커머스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커머스

이커머스 (E-commerce) 정의

전통적인 상거래와는 달리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지는 거래를 이커머스라 말합니다. 다양한 인터넷 쇼핑몰이 있는 웹사이트, 모바일 플리케이션, 블로그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SNS) 등을 통해 소비자가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 쇼핑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또한 B2B, B2C, C2C, C2B 등의 형태가 존재하고 단순히 상품 판매에 국한되지 않고 서비스와 정보 제공, 결제 등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의 역사

전자상거래의 역사는 1960년대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초기의 전자상거래는 주로 기업 간의 거래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고 EDI(Electronic Data Inerchange)를 통해 거래 정보를 교환했습니다. 그 이후 1990년대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B2C 모델이 등장하고 아마존과 이베이와 같은 플랫폼들이 출현하면서 이커머스는 대중화되었습니다. 2000년대 이후 스마트폰과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모바일 이커머스(M-commerce)가 급격히 성장하며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종류

이커머스 종류는 다양하며 대표적으로는 B2B, B2C 등이 있습니다.

- B2B (Business to Business)

기업 간의 거래로 도매업체와 소매업체 간의 거래가 B2B에 해당합니다. 도매사이트와 같은 플랫폼은 기업들이 대량 구매를 쉽게 하도록 돕기도 합니다.

- B2C (Business to Consumer)

기업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형태이며 대표적으로는 아마존, 쿠팡, 신세계몰, 알리바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인터넷 쇼핑몰이라고 하면 B2C 형태가 많으며 빠른 배송과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 C2B (Consumer to Business)

소비자가 기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를 말하며 개인이 본인의 기술이나 서비스를 기업에 제공하면서 수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Fiverr와 같은 프리랜서 플랫폼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C2C (Consumer to Consumer)

소비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를 말하며 대표적인 예로는 당근마켓, 중고나라, 번개장터 등의 중고 거래사이트를 통해 중고품을 판매하고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의 장점

이커머스는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통한 거래이므로 언제 어디서나 쇼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접 장소에 가서 거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매장이 필요하지 않기에 임대료가 필요하지 않고 운영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장에 가서 일일이 비교해 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다양한 제품과 브랜드를 편하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손쉬운 비교 과정을 통해 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는 지역의 제약 없이 전 세계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커머스의 단점

이커머스는 전자 상거래를 통한 거래이기에 상품 배송이 지연되거나 분실, 파손된다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게 임대료 등이 필요 없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진입장벽이 낮고 경쟁이 과열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직접 물건을 보고 가져오는 것이 아니기에 소비자의 온라인 거래 사이트가 사기를 하지 않는지 등 사이트에 대한 신뢰가 중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커머스는 해킹 또는 개인정보유출 등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소비자와 기업 모두 큰 피해를 겪을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 현재 트렌드

스마트폰 보급이 높아지고 사용 시간도 증가하면서 모바일을 통한 쇼핑이 아주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와 같은 플랫폼에서 쇼핑할 수 있는 기능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AI(인공지능) 기술도 점차 발전함에 따라 소비자 행동 분석을 통한 맞춤형 시스템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합니다. 요즘은 주기적으로 꽃을 배달하는 등 정기적인 상품 배송하는 구독 서비스가 인기를 더욱 끌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환경문제에 대해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친환경 포장 등에 대한 요구도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성공 전략

성공적으로 이커머스를 운영하고 경영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앱 등의 사용 편의성을 증진해야 합니다. 소비자가 쉽게 사용하면서 쇼핑하기에 편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신속하고 빠른 Q&A와 리뷰 등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과정이 중요하며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SEO 검색 최적화와 마케팅을 통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해야 합니다. 기업은 다양한 통계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추천 상품을 추천하는 등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면서 소비자의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결론

이커머스는 현대 경제에서 필수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기술 발전에 따라 앞으로도 계속 발전하고 증가할 것입니다. 소비자의 요구와 관심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이커머스의 전략과 형태도 계속 진화해 나갈 것입니다. 기업들은 이러한 기회를 활용해서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를 통해 효율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혁신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며 이커머스는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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