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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

가격 탄력성과 필수재 및 대체재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자

by 포인트인포메이션 2024.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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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탄성과 필수재 및 대체재의 관계 등에 대한 분석은 소비자의 행동과 시장에서의 소비 등을 예측하기 위해 필요하고 경제학에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가격 탄력성과 필수재와 대체재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가격 탄력성

가격 탄력성의 개념 

PED(Price Elasticity of Demand) 가격 변화에 따라 수요량이 얼마나 변화하는지를 측정합니다. 가격 탄력성의 값에 따라 수요의 반응성에 대해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가격 탄력성은 수요량의 변화율을 가격의 변화율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가격 탄력성 = 수요의 변화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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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격의 변화율

- 탄력적 수요 (PED > 1) :

  가격탄력성이 1보다 큰 경우로 가격 변화에 비해 수요량이 비례적으로 크게 변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사치품이나 대체제가 많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 단위탄력적 수요 (PED = 1) :

  가격탄력성이 1과 같은 경우 가격 변화와 수요량 변화가 동일한 경우를 말합니다.

 

- 비탄력적 수요 (PED < 1) :

  가격탄력성이 1보다 작은 경우를 말하며 가격변화에 비해 수요량의 변화가 상대적으로 작은 경우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약품, 필수품 등을 말합니다.

 

- 완전 탄력적 수요 (PED = ∞)

  가격이 조금만 변해도 수요량이 무한히 변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동일한 대체재가 많은 시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완전 비탄력적 수요 (PED = 0)

  가격이 변해도 수요량이 전혀 변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생활에 있어 꼭 필요한 물품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가격 탄력성의 중요성

기업이 가격을 결정하는 의사결정을 할 때 수요의 탄력성을 잘 이해한다면 가격의 인상 또는 인하에 따른 수익 변화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어떤 제품에 세금을 부과할 때 그 제품의 수요가 탄력적인지 비탄력적인지를 고려해서 세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합니다. 경제학자들과 여러 기업들은 탄력성 분석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도 합니다.

 

가격 탄력성 측정하는 방법

가격 탄력성을 측정하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 두 점을 연결하여 수요 곡선의 기울기를 계산하는 기하학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특정 가격 변화에 따른 수요량 변화를 직접 계산하는 수치적 방법도 있습니다. 회귀 분석 등 보다 전문적인 통계를 이용하여 정교한 분석을 하며 측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필수재와 대체재

용어의 개념

- 필수재 (Necessary Goods)

필수재란 말 그대로 생존에 필수적인 제품을 말합니다. 필수재는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수요가 크게 줄어들지 않습니다. 필수재의 예로는 의약품, 생수, 빵과 같은 식료품 등이 있습니다. 필수재의 가격 탄력성은 일반적으로 비탄력적입니다.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생존을 위해 필요한 제품이기 때문에 계속 구매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 대체재 (Substitutes)

소비자가 어떤 제품의 가격이 상승할 때 대신 구매할 수 있는 유사한 제품입니다. 코카콜라-펩시콜라, 소고기-돼지고기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대체재의 존재는 가격 탄력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대체재가 많을수록 수요는 탄력적이 됩니다. 소비자는 가격이 오르면 그 재화를 고수하기보다는 대체재로 이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필수재와 대체재의 가격 탄력성

필수재는 생존에 꼭 필요하므로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수요량의 변화가 적습니다. 약품이나 식료품의 경우 가격이 올라도 소비자는 계속 구매하지만, 필수재가 아닌 외의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필수재는 이러한 비탄력적인 특성 덕분에 매출에 큰 타격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면 필수재의 가격 상승이 지속되면 경제가 소비자들의 가계와 경제가 어려워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체재가 많은 경우에는 소비자가 가격 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대체재가 많은 제품인 경우 탄력적인 수요를 가지게 되고 가격 인상 시 다른 제품으로 갈아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대체재가 많은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가격을 인상하게 되면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가격 탄력성은 소비자의 소비와 시장을 분석하는데 중요한 도구입니다. 기업과 정부 모두는 이를 고려해서 전략을 세우고 의사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가격탄력성은 필수재와 대체재의 성격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필수재는 가격 변화에 비탄력적인 수요를 보이지만 대체재는 소비자의 선택이 유동적이라 더 탄력적인 수요를 보입니다. 가격탄력성과 필수재와 대체재에 대한 분석은 전략적 의사결정과 경제적 분석을 하는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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